• 건강 측면에서 교정하면 좋을 생활 속 습관 + 눈 건강을 증진시켜 백내장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

    2023. 2. 19.

    by. 이기자 (27th)

    반응형

    교정하면 좋은 생활 속 습관들에 대해 다룹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엎드려 자기

     

    엎드려 자는 건 최악의 수면 자세로도 종종 언급될 만큼 다수 전문가들이 경고하는 수면 습관입니다. 머리와 목에 가해지는 압박으로 안압을 높이며 척추나 목과 같은 관절에도 이상이 생기기 쉽죠. 또한 땀 등으로 오염되어 있기 쉬운 침대이다 보니 베개에 얼굴을 묻게 되므로 피부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허리벨트 조이기

     

    바지의 흘러내림을 방지하는 허리벨트의 역할상 꽉 조여 착용할 때가 많습니다. 튀어나온 배를 조금이나마 줄여보려 벨트를 과도하게 조이는 사람도 적지 않죠. 그러나 벨트가 복부에 가하는 압력이 과도할 경우 위산 역류 및 소화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. 따라서 허리벨트는 불편할 정도로 꽉 조여 착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 가죽과는 달리 적절한 신축성이 있는 재질로 된 벨트를 사용하는 것 또한 한 가지 방법이죠.

     

     

    휴식 없는 장거리 운전

     

    장거리를 운전할 때도 중간에 쉬는 걸 선호하지 않는 운전자들이 있습니다. 가뜩이나 긴 운전 시간을 휴식으로 더 늘리고 싶지 않기 때문이죠. 그러나 운전석에 장시간 앉아있을 경우 다리에 과도한 혈액이 쏠려 혈전을 유발할 위험이 있습니다. 따라서 대략 160km 이상 장거리 운전을 할 땐 중간에 한 번쯤 멈춰 천천히 걸으며 혈액을 순환시켜 주는 게 좋습니다. 160km 미만의 거리를 운전할 때라도 허리나 다리에 뻐근함 등 불편감을 느낀다면 잠깐 차에서 내려 스트레칭을 하는 게 바람직하죠.

     

     

    구부정하게 서 있기

     

    즉시 편한 자세는 대체로 건강에 나쁩니다. 구부정하게 서 있는 버릇 또한 마찬가지인데 하체는 물론 골반, 허리, 어깨 등에서의 근육 불균형으로 통증을 야기할 위험이 있습니다. 서 있는 자세는 워낙 무의식적인 습관이라 교정하기 어려우므로 오래 서 있기 힘들다면 전신 거울을 보고 자가 관찰해 보는 것도 좋죠.

     



    백내장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에 대해 다룹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연어, 삼치, 참치 등 오메가 3 풍부 생선

     

    총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량이 많을수록 백내장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 반면에 오메가 3 지방산을 더 많이 먹으면 백내장 발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. 연어, 삼치, 참치, 고등어, 정어리 등의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데요. 또한 호두, 아마씨, 치아씨 등 식물성 식품을 통해서도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달걀

     

    달걀은 양질의 단백질을 비롯한 주요 영양소 공급원이죠. 달걀에 함유된 단백질 중 거의 절반 그리고 대부분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노른자에서 발견된다고 합니다. 미국 심장학회는 대부분 성인에게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달걀을 권한다고 하네요. 달걀노른자는 눈 건강을 돕는 카로티노이드 색소인 지아잔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한 연구에서 백내장 발병 위험은 지아잔틴이 하루에 10㎎ 증가할 때 26% 감소했다고 합니다. 또한 달걀에 함유된 주요 영양소인 비타민A가 하루에 5㎎ 증가할 때마다 6%씩 발병 위험이 감소했다고 하네요.

     

     

    호박

     

    비타민A와 E는 눈 건강을 돕는 영양소의 원천입니다. 백내장의 위험을 낮추고 싶다면 이들 영양소가 풍부한 호박을 고려해 볼 만하죠. 한 연구에서 비타민A와 E가 많이 포함된 식단이 백내장의 발병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호박 1인분만으로 비타민E의 하루 권장량의 10%, 비타민A의 하루 권장량 300% 이상을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.

     

     

    썬골드 키위

     

    비타민C는 백내장과 눈 건강에 지대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. 연구에 따르면 혈중 비타민C 수치가 높으면 백내장 발병 확률이 낮아진다고 하네요. 황금빛 썬골드 키위는 영양적으로 밀도가 높은 과일 중 하나인데 키위는 20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. 키위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과일 중 가장 높은 비타민C 함량을 가지고 있어 썬골드 키위는 하루 비타민C 필요량의 100% 이상을 제공한다고 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시금치 케일 등 녹색 채소

     

    루테인 성분은 망막의 피해를 막는 작용을 합니다. 케일, 브로콜리, 시금치 등 녹색 채소에 루테인이 많이 들어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옥수수, 감귤류

     

    위에서 언급한 달걀노른자 속 지아잔틴은 루테인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화학 물질인데요. 지아잔틴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 옥수수, 오렌지 같은 밝은 색깔의 과일과 채소가 있습니다.

    반응형

    댓글